Ⅰ. 고려시대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
장미라 합니다. 임금님의 높으신 덕을 듣고, 꽃다운 침소에 그윽한 향기를 더 하여 모시고자 찾아왔습니다. 임금님께서 이 몸을 받아 주실는지요?”
이 때 베옷을 입고, 허리에는 가죽띠를 두르고, 손에는 지팡이, 머리는 흰 백발을 한 장부 하나가 둔중한 걸음으로 나와 공손히 허리를 굽히며 말했다.
작품들을 시대별로 대략 나누어 그 특징을 분석해보고 작가들의 성향에 따른 의식이 문학 작품 속에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고전 작품을 중심으로 맹사성의 강호사시가, 이황의 도산십이곡, 위백규의 농가정가등을 중심으로 자연에 대한 개개인의 가치관과 시대 상황
작품들을 시대별로 대략 나누어 그 특징을 분석해보고 작가들의 성향에 따른 의식이 문학 작품 속에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고전 작품을 중심으로 맹사성의 강호사시가, 이황의 도산십이곡, 위백규의 농가정가등을 중심으로 자연에 대한 개개인의 가치관과 시대 상황
어부가의 형성과정 : 어부가(漁父歌, 고려, 작자 미상) → 어부가(漁父歌, 조선, 이현보 개작) →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 조선 후기, 윤선도)
1651년(효종 2) 윤선도(尹善道)가 지은 단가(短歌). 보길도(甫吉島)를 배경으로 지은 40수의 단가로, ≪고산유고 孤山遺稿≫에 실려 전한다. 이 노래는 작자와 제
작품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작품에서도 도연명의 세사를 벗어나 즐기는 생활상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권정은, 『자연시조: 자연미의 실현 양상』, 도서출판 보고사, 2009, 31쪽 참조.
전원시의 사전적 의미는 ‘전원의 생활이나 정경을 읊은 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전
작품으로 <公無渡河歌>, <黃鳥歌>, <龜旨歌> 등 이른바 上古詩歌들을 들 수 있다. 이것들은 고조선~삼국 초기에 주로 불려진 것으로 보이는데 전 2자는 북방의 노래, 후자는 남방의 노래다. 표기 문자가 없던 당대의 사정상 한자로 번역․기록될 수밖에 없었으며 그 결과 詩經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언
시대이기도 하다. 어떻게 보면 삭막하기까지 한 생존을 위한 경쟁에서 사람들은 여유라는 것을 잃어가고 있다. 그럼에도 정작 잃어버린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도 하지 못한다. 이런 새로운 세계의 도래는 우리 본유의 문학과 시조 문학이 본격적 문학으로서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된다
어부가>와 <농암 어부가> 및 윤선도의 <어부사시사>에 공통적인 것이다. 그리고 세계 인식이 '혼탁한 정치 현실'과 '청정한 강호'라는 대립적 공간 구도를 동반하게 된 점도 같다.
≪ … 중 략 … ≫
Ⅱ. 조선시대시조어부가작품분석조선 명종 때 이현보가 지은 5수의 연시조이다. 작자